IDEXX SDMA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IDEXX SDMA 테스트는 세 가지 핵심적인 특성 때문에 크레아티닌보다 더 신뢰도가 높습니다.

• 신장 기능에 대한 바이오마커
Symmetric dimethylarginine(SDMA)은 신장에서 분비됩니다. SDMA는 개와 고양이에서의 사구체 여과율(GFR)을 더 정확하게 반영합니다.1-3,6

• 크레아티닌보다 더 일찍 증가
SDMA는 빠르면 신장 기능이 25%만 손상되어도 증가하기 때문에,1 급성 또는 활성 신장 손상 및 만성신장질환 둘 다에서 신뢰도가 더 높습니다.1-3크레아티닌은 신장 기능의 거의 75%가 손상될 때까지 신장 문제를 식별하지 못합니다.2,3

• 신장 기능 특이적
SDMA는 크레아티닌에 비해 신체 상태, 고령, 질병 상태를 포함한 신장 외 인자의 영향을 더 적게 받습니다.4,5

SDMA는 또한 제지방체중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만성신장질환 또는 갑상샘 항진증처럼 체중 감소 및 근육 손실을 일으키는 기타 질환이 있는 동물의 신장 기능을 평가하는 데 있어 신뢰도가 더 높습니다.4,5

 

SDMA는 신장 기능을 평가하는 데 있어 더 신뢰할 수 있는 도구이며 SDMA 결과를 크레아티닌보다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크레아티닌은 신장 기능 평가에 있어 여전히 SDMA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신장 평가는 철저한 이력, 신체검사, Minimum DataBase 평가로 구성되어 있어야 하며, 이 때 Minimum DataBase에는 CBC, IDEXX SDMA 테스트 및 전해질 분석이 포함된 화학 프로필, 완전 요분석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SDMA는 크레아티닌보다 신뢰도가 높으며 그 이유는 신장질환이 있는 개와 고양이에서 SDMA가 크레아티닌보다 더 일찍 증가하기 때문입니다.1-3,6 또한 SDMA는 크레아티닌과 달리 제지방체중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4,5

조기 진단은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신장질환, 특히 감염, 폐쇄, 또는 독소 노출이나 잠재적인 신경 독성 약물 노출과 같이 치료 가능성이 더 높은 질환의 기저 원인을 검사하고, 수분공급 상태, 혈압, 갑상선 상태를 평가하여 교란 병태를 찾습니다.

• 기기저 원인 혹은 교란 병태를 관리 또는 치료하고, 향후 신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처방약이나 마취 시술 등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진료를 해나갈 수 있습니다. 

• 식별된 모든 기저 질환 또는 교란 병태에 대해 실행된 치료를 기반으로 필요에 따라 환자를 모니터링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은 갑상선 항진증 고양이는 사구체 여과율(GFR)이 증가하고 갑상샘 항진증으로 인한 근육량 소실로 기저 CKD가 은폐될 수 있습니다.7 IDEXX SDMA 테스트는 갑상샘 항진증에서 크레아티닌보다 신뢰도가 더 높은 신장 기능 지표입니다. 왜냐하면 크레아티닌과 달리 IDEXX SDMA 테스트는 제지방체중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과여과에 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8

더보기

IDEXX SDMA 테스트는 종종 갑상선 치료가 신장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고 갑상선 항진증 치료 이후 어떤 고양이가 질소혈증이 될지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치료 전 크레아티닌이 정상이었다가 치료 후 질소혈증이 나타난 갑상샘 항진증 고양이의 50%에서만 SDMA의 증가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치료 전 IDEXX SDMA 가 정상이라고 해서 갑상샘 항진증 고양이에서의 질소혈증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갑상샘 항진증 고양이를 식별하는 데 있어 크레아티닌보다 훨씬 더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IDEXX SDMA 농도 증가는 급성 신장 손상(AKI), 만성신장질환(CKD), 또는 둘 모두의 결과로 인한 신장 기능 저하를 나타내므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IDEXX SDMA 농도가 참고 범위를 초과한다면 IDEXX SDMA 테스트 진단 알고리즘을 사용해 검사, 관리, 모니터링을 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합의 결과는 흔하지 않습니다. 만일 용혈이 있다면 SDMA가 감소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SDMA와 크레아티닌은 둘 다 생물학적 변수와 측정법 변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결과적으로 참고 범위의 상한값 주변에서 변동을 야기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잘 관리된 안정적인 CKD에서 볼 수 있으며, 두 결과가 일치하여 나타납니다. 크레아티닌은 신장 기능이 정상이고 근육이 발달한 개의 경우 참고 범위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은 식후에 인위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이 여전히 의심스럽다면, 모든 환자에게 완전 요분석을 실행해 부적절한 요비중, 단백뇨 또는 신장질환의 기타 증거에 대해 평가해야 합니다.

선택 시술을 위한 마취 전 검사에서 IDEXX SDMA 농도가 증가했다면 IDEXX SDMA 테스트 진단 알고리즘에 따라 신장질환일 가능성이 높은지 그리고 어떤 검사, 관리, 모니터링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저 질환 또는 교란 인자가 식별되었다면, 마취 전에 먼저 환자를 적절하게 치료하고 안정시켜야 합니다. 응급 시술이어서 또는 신장질환이 진단된 후에도 마취가 필요하다면, 신장 손상을 막고 신장 기능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신장에 적합하게 마취 프로토콜을 조절해야 합니다.

 

IDEXX SDMA 테스트는 신장 기능을 측정하는 데 있어 성체 뿐만 아니라 어린 환자에게도 유용하지만, 연령에 적합한 참고 범위를 고려하여 해석해야 합니다. 건강하고 활발한 새끼 고양이에게 연령이 SDMA 참고 범위에 미치는 영향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성묘 참고 범위인 0–14µg/dL을 새끼 고양이에게 사용해도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IDEXX SDMA 테스트 참고 범위는 강아지(0–16μg/dL)가 성견(0–14μg/dL)보다 약간 더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비록 대부분의 강아지(90%)에서 결과가 성견의 참고 범위 내에 속하긴 하지만, 일부 강아지(6%)에게서 급속한 성장기 동안 SDMA 수치(14-16µg/dL)가 경미하게 증가한 모습을 보시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완전 요분석 및 기타 신장질환에 대한 증거를 평가하고 강아지의 성장 시기가 느려졌을 때 SDMA 수치를 재측정하는 것을 고려하도록 권장합니다.

SDMA 참고 범위는 강아지가 성견이 되었을 때 정상화됩니다. 각 개마다 성견에 이르는 정확한 연령은 품종에 따라 다르며, 소형견은 대형견보다 급속한 성장기가 훨씬 더 빨리 찾아옵니다. 강아지에서 이처럼 IDEXX SDMA 농도가 약간 증가하는 원인은 현재로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신호 전달, mRNA 스플라이싱, 전사 조절, DNA 복구 및 단백질 전위를 포함해 단백질 아르기닌 메틸화에 대한 생리적 역할이 성장기 동물에서 증가한다고 가정하면, 이로 인해 SDMA 생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섹션 1: SDMA에 대한 배경 정보

Symmetric dimethylarginine (SDMA)은 메틸화된 아르기닌 아미노산입니다. SDMA는 구조적으로 생물학적 활성 이성질체인 asymmetric dimethylarginine (ADMA)과 함께, 다양한 조절 단백질의 L-아르기긴 잔기의 핵내 메틸화에서 유래되었고 단백질 분해 후 세포질로 배출됩니다. SDMA는 신장에서 배설되는 반면, ADMA는 대부분 대사됩니다.

IDEXX SDMA 테스트는 세 가지 핵심적인 특성 때문에 크레아티닌보다 더 신뢰도가 높습니다.

• 신장 기능에 대한 바이오마커
SDMA는 신장으로 배설됩니다. SDMA는 개와 고양이에서 사구체 여과율(GFR)을 더 정확하게 반영합니다.1-3,6

• 크레아티닌보다 더 일찍 증가
SDMA는 빠르면 신장 기능이 25%만 손상되어도 증가하기 때문에,1-2 급성 또는 활성 신장 손상과 만성신장질환 둘 다 에서 신뢰도가 더 높습니다.1-3크레아티닌은 신장 기능의 거의 75%가 손상될 때까지 신장 문제를 식별하지 못합니다.2,3

• 신장 기능 특이적
SDMA는 크레아티닌에 비해 신체 상태, 고령, 질병 상태를 포함한 신장 외 인자의 영향을 더 적게 받습니다.4,5

SDMA는 또한 제지방체중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만성신장질환 또는 갑상샘 항진증처럼 체중 감소 및 근육 손실을 일으키는 기타 질환이 있는 동물의 신장 기능을 평가하는 데 있어 신뢰도가 더 높습니다.4,5

아니요, IDEXX에서 SDMA를 발견한 것은 아닙니다. 수많은 출판된 연구에서 SDMA를 신장 바이오마커로 평가했습니다.

IDEXX SDMA 테스트는 개와 고양이에서 사용하도록 승인된 유일한 시판용 SDMA 테스트입니다.1,13 IDEXX SDMA 테스트는 면역분석법으로 IDEXX Reference Laboratories의 고속 처리 화학 분석기에서 실행됩니다. 이와 같이, IDEXX는 크레아티닌과 함께 기본 화학 패널의 일부로 SDMA 결과를 제공합니다.

신장질환은 개와 고양이에서 흔하며, 기존의 진단 테스트는 해당 질환을 늦게 발견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IDEXX는 수의사 선생님께서 최상의 진료를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도구 및 진단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증진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신장질환을 조기에 진단하면 일찍 개입해서 원인과 합병증을 해결해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SDMA가 수의사 선생님의 신장질환에 대한 더 확실한 진단, 병기 결정 및 치료에 도움을 드릴 수 있으므로 IDEXX는 모든 기본적인 화학 패널에 SDMA를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IDEXX SDMA 테스트는 IDEXX 표준실험실에서만 이용 가능하지만, 2017년 말에는 원내에서도 Catalyst SDMA 테스트를 이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때까지는 IDEXX 표준실험실을 이용하시는 모든 원내 화학 분석 고객께선 간편하게 단독 IDEXX SDMA 테스트를 주문하실 수 있습니다.

섹션 2: SDMA와 다른 신장 진단 검사의 비교

SDMA는 신장으로 배설됩니다. 따라서, 신장 기능 또는 GFR이 감소하면 SDMA가 증가합니다. 여러 연구에서 SDMA와 GFR간의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입증되었습니다(고양이에서 R2 = 0.82,9 개에서 R2 = 0.851). 크레아티닌과 SDMA를 함께 사용하는 것의 이점은 일반적으로 크레아티닌은 GFR의 최대 75%가 감소해서야 참고 범위보다 높게 증가하지만,2,3 SDMA는 GFR이 평균 40% 감소했을 때 증가합니다.2,3 어떤 경우에는, GFR이 25% 감소했을 때, 즉 신장 기능이 25% 손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에도 크레아티닌보다 더 일찍 SDMA가 증가합니다.1,2

GFR clearance 테스트는 GFR을 측정하고 신장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gold standard입니다. 하지만 GFR clearance 테스트는 비싸고 번거롭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진료에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 크레아티닌 - SDMA는 동물의 신장 기능에 대한 보다 신뢰도가 높고 민감한 지표입니다. SDMA는 AKI및 CKD가 있는 개와 고양이에서 크레아티닌보다 더 일찍 증가하며,1-3 크레아티닌과 달리 제지방체중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4,5 SDMA는 신장 기능이 평균 40%만 손상되어도 증가하지만,2-3 크레아티닌은 신장 기능의 최대 75%가 손상될 때까지 증가하지 않습니다.2,3 크레아티닌은 근육의 분해 산물이기 때문에 제지방체중의 영향을 받지만, SDMA는 그렇지 않습니다.

• 혈중 요소 질소(BUN) - BUN 또한 SDMA에 비해 신장 기능 이상의 더 느린 지표입니다. 게다가 BUN이 간 질환으로 인한 생산 저하의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고단백 사료 또는 위장 출혈이 있을 때 증가하는 데 반해, SDMA는 GFR에 변화가 있을 때만 바뀝니다.

• 요비중(USG) - 요농축 능력 상실은 신장질환 및 신기능 장애와 동반하여 진행되며, 이는 BUN과 크레아티닌 같은 대사 폐기물이 증가하기 전에 명백하게 드러납니다. 이러한 변화는 네프론 기능이 약 67%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지만 가변적입니다.10 SDMA는 여전히 요농축을 할 수 있는 초기신장질환 환자에서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USG의 자연적인 변동은 건강한 동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며 소변 채취 전에 동물이 마신 물의 양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낮은 요농도는 신장 특이적이지 않으며, 다른 질환(예: 당뇨병, 간 질환, 쿠싱 증후군)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SDMA는 GFR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IDEXX SDMA 농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요농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이 발견되면 신장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암시하므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요단백:크레아티닌(UPC) - UPC ratio는 요검사입니다. 일단 일과성 단백뇨, 요로 감염, 염증 또는 유의미한 혈뇨를 배제한 후 요에서 검출되는 단백질을 완전히 정량화하는 데 사용합니다. UPC ratio는 질환의 일차 표적이 사구체인 경우 및 세뇨간질성 사례 중 일부에서 크레아티닌보다 더 일찍 신장질환을 검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KD가 있는 동물, 특히 초기 병기에서는 UPC ratio가 정상으로 유지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반면에 SDMA는 초기 병기에서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UPC ratio가 고양이에서 0.4, 개에서는 0.5보다 높은 지속성 단백뇨이고, 신전 및 신후 단백뇨가 배제되면 사구체 또는 세뇨간질성 CKD를 시사합니다. UPC ratio가 2.0을 초과하면 사구체 질환을 강하게 암시합니다..11 단백뇨가 있는 동물의 진행 상태와 치료 반응을 모니터링 하려면 UPC ratio를 사용해야 합니다.

• Microalbuminuria - Microalbuminuria는 요검사입니다. Microalbuminuria는 일부 CKD 사례에서만 초기 마커로 기능합니다. 생리적인 일과적 증가가 흔합니다. 또한 요로 염증에도 양성이므로 요로 감염, 염증 또는 유의미한 혈뇨를 배제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일단 지속성이 확립되어 거짓 양성 반응이 배제되고 나면, Microalbuminuria가 사구체 질환의 가장 빠른 지표가 됩니다. GFR이 아직 정상인 경우의 초기 사구체 질환에서는 SDMA 또한 정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Microalbuminuria는 전부는 아니더라도 일부 요세관 간질 CKD의 초기 지표일 수 있으며, GFR이 감소하면 SDMA가 증가합니다. Microalbuminuria 양성 결과가 나오면 항상 UPC ratio를 추가로 테스트해 정량적 값을 측정해야 합니다. 특히 초기 CKD에서는 Microalbuminuria 테스트와 UPC ratio가 정상인 경우가 흔합니다.

SDMA는 신장 기능을 평가하는 데 있어 더 신뢰할 수 있는 도구이며 SDMA 결과를 크레아티닌보다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크레아티닌은 신장 기능 평가에 있어 여전히 SDMA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신장 평가는 철저한 이력, 신체검사, Minimum DataBase 평가로 구성되어 있어야 하며, 이 때 Minimum DataBase에는 CBC, IDEXX SDMA 테스트 및 전해질 분석이 포함된 화학 프로필, 완전 요분석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IDEXX는 IDEXX SDMA 테스트를 모든 reference laboratory 기본 화학 패널에 포함하기 때문에, 손쉽게 크레아티닌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은 국제신장학회(IRIS) CKD 병기 결정에 있어 필요하기 때문에, CKD 환자의 임상 특성을 규명하는 데 있어 여전히 중요합니다.

IDEXX SDMA 테스트는 혈청 테스트로, SDMA는 GFR의 신뢰할 수 있는 마커입니다. SDMA는 기저 원인과 상관없이 신장 기능이 감소하면 증가합니다. SDMA는 신장 기능의 손상에 대해 민감하고 특이적입니다. IDEXX SDMA 테스트와 달리, Microalbuminuria 테스트와 UPC ratio는 요검사입니다. 요로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소변 내에서 단백질을 검출하기 때문에, 특히 요로 감염, 기타 염증 또는 유의미한 혈뇨가 있는 경우 거짓 양성 결과를 배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 발열, 극심한 추위나 더위에 대한 노출, 스트레스 같은 생리학적인 원인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일과성 단백뇨를 먼저 배제한 뒤 지속성을 증명해야 합니다.

사구체 질환이 있는 환자는 GFR의 유의미한 변화가 있기 전에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질병이 더 진행되고 GFR이 감소될 때까지 SDMA가 정상으로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세뇨간질성 질환이 있는 환자는 경미한 단백뇨만 있거나 단백뇨가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SDMA가 일반적으로 CKD의 초기 지표가 됩니다.

Microalbuminuria 테스트는 요에서 매우 소량의 단백질을 검출합니다. Microalbuminuria 테스트의 양성 결과는 생리학적 또는 병리학적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열, 격렬한 운동, 발작, 극심한 열이나 추위에 대한 노출 및 스트레스로 인해 일과성 생리학적 증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리학적 단백뇨는 요로의 어느 곳에나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요로 염증이 있는 경우 거짓 양성 결과가 흔히 나옵니다. 요로 감염, 염증, 유의미한 혈뇨 및 비병리학적 원인이 배제되고 지속성이 확립된 후에만 Microalbuminuria를 신장질환의 초기 지표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사구체 질환 또는 전부는 아니더라도 세뇨간질성 질환이 있는 일부의 경우, 신장 유래의 Microalbuminuria가 함께 발생합니다. 반면에 IDEXX SDMA 테스트는 혈청 테스트로 SDMA는 GFR에 대한 바이오마커입니다. 신장질환의 기저 병인과 상관없이 GFR이 평균 40%만 손상되었을 경우에도 SDMA가 증가합니다.2,3

고양이를 대상으로한 출판된 연구에서 GFR의 gold standard와 비교했을 때 SDMA 민감도는 100%이고 특이성은 91%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에서 2건의 "거짓 양성"이 있었지만, 이 2마리의 고양이는 실제로는 GFR이 25% 감소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신장질환을 정의하기 위한 GFR 한계값을 GFR 30% 감소로 설정하였습니다.2

아니요. 2.6 문항에서 언급한 고양이 연구에서, 자체 실험실에서 확립된 참고 범위를 사용한 크레아티닌 민감도는 겨우 17%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IRIS CKD 1기 크레아티닌 한계값인 1.6mg/dL을 대신 사용했을 때, 민감도는 겨우 50%밖에 증가하지 않았습니다.2 SDMA는 크레아티닌보다 GFR과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훨씬 민감하기 때문에 보다 신뢰할 수 있습니다. IDEXX는 임상검사표준화협회(CLSI) 가이드라인에 따라 임상적으로 건강한 개와 고양이를 사용해 실질적인 참고 범위 연구를 실행하여 자체적인 크레아티닌 참고 범위를 확립했습니다.8

각 검사실별로 임상검사표준화협회(CLSI) 가이드라인에 따라 참고 범위 연구를 실행하여 참고 범위를 확립해야 합니다. 모든 분석물의 측정은 화학 분석기 유형, 시약, 보정 물질을 포함해 분석에 사용한 방법의 영향을 받습니다. 주어진 분석물에 대한 모든 방법에 걸친 범용 참고 범위는 불가능합니다. CKD 진단 후에 IRIS CKD 병기 결정 가이드라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임상 정보, 실험실에서 제공한 참고 범위에 따른 검사실 검사 결과의 평가, 기타 이용 가능한 진단 정보를 기반으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단 CKD가 진단되고 신장 기능이 안정적으로 되면, 크레아티닌에 대한 한계값이 제시된 IRIS 가이드라인을 사용해 환자의 병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IRIS 크레아티닌 한계값은 개별 실험실의 참고 범위를 대체할 수 없으며, 정확하게는 CKD 관리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병기 결정에 대해 제공합니다. IDEXX는 CLSI 가이드라인에 따라 임상적으로 건강한 개와 고양이로 실질적인 참고 범위 연구를 실행해 자체적인 크레아티닌 참고 범위를 확립했습니다.8

기능적 바이오마커로서 SDMA가 신장질환의 위치를 찾아내거나 신장질환의 원인을 특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인정된 바는 없습니다. GFR이 감소하면 SDMA가 증가해 전반적인 네프론 기능을 반영하며, 이러한 기능은 병변 위치 또는 병인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섹션 3: SDMA에 대한 기초 지식

SDMA는 신장질환이 있는 개와 고양이에서 크레아티닌보다 더 일찍 증가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더 높으며,1-3,6 또한 크레아티닌과 달리 제지방체중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4,5

조기 진단은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특히 치료가능성이 높은 신장질환의 기저 원인인 감염, 폐쇄, 또는 독소 노출이나 잠재적인 신경 독성 약물 노출을 조사하고, 수화상태, 혈압, 갑상샘 상태를 평가하면서 교란 병태를 찾게 됩니다.
• 기저 원인 혹은 교란 병태를 관리 또는 치료하고, 향후 신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처방약이나 마취 시술 등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진료를 해나갈 수 있습니다.
• 식별된 모든 기저 질환 또는 교란 병태에 대해 실행된 치료를 기반으로 필요에 따라 환자를 모니터링합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IDEXX SDMA 테스트 진단 알고리즘을 참조 하십시오.

SDMA는 GFR과 관련이 있으므로 급성 신장 손상(AKI) 또는 신장에 기능적 손상이 있는 활성 질환의 경우에만 증가합니다. 왜냐하면 SDMA는 GFR이 평균 40% 손상된 경우2,3 및 빠르면 신장 기능이 25%만 손상되어도1,2 증가하는 반면, 크레아티닌은 GFR이 최대 75% 손상될 때까지 증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2,3 그렇기 때문에 SDMA는 AKI 또는 신우신염과 같은 활성 질환의 진행이 있을 경우 증가합니다. 동물이 임상 징후를 나타내고 크레아티닌이 증가(질소혈증이 발생)할 때까지 SDMA가 뚜렷하게 증가합니다.
SDMA는 병원 내 신장 손상의 발생을 경고하거나, 의심되는 독소 노출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백합 노출 가능성이 있는 고양이가 입원해 신장 손상의 증거를 찾기 위한 연속 모니터링을 받고 있을 경우, 유의미한 SDMA 증가를 통해 독성 식물에 의한 급성 손상에 기인한 GFR 변화를 확인하고, 지속적인 수액 공급 및 병원 진료를 정당화할 수 있습니다.

개와 고양이에 대한 참고 범위는 동일하게 0–14µg/dL입니다. 참고 범위는 참고 범위 측정을 위한 임상검사표준화협회(CLSI) 가이드라인에 따라 확립되었습니다. 이력 및 신체검사를 기반으로 건강하다고 특징지어진 성체(1세 이상)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했습니다. 동물에게 기본적인 심장사상충 및 기생충 예방약을 제외한 다른 약은 투여하지 않았습니다. 동일한 개체 수의 수컷 및 암컷에서 다양한 품종과 크기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12

IDEXX SDMA 테스트 참고 범위는 강아지(0–16μg/dL)가 성견(0–14μg/dL)보다 약간 더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강아지(90%)는 결과가 성견의 참고 범위 내에 포함되지만, 다른 6%는 결과가 더 넓은 강아지의 참고 범위 내에 위치합니다. 건강하고 활발한 새끼 고양이에게 연령이 SDMA 참고 범위에 미치는 영향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성묘 참고 범위인 0–14µg/dL을 새끼 고양이에게 사용해도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강아지에서 이처럼 IDEXX SDMA 농도가 약간 증가하는 원인은 현재로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신호 전달, mRNA 스플라이싱, 전사 조절, DNA 복구 및 단백질 전위를 포함해 단백질 아르기닌 메틸화에 대한 생리적 역할이 성장기 동물에서 증가한다고 가정하면, 이로 인해 SDMA 생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모집단 기준으로 SDMA 결과 중간값이 다른 품종에 비해 그레이하운드에서 약간 더 높게(약 1μg/dL) 나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장 기능이 정상인 대부분의 건강한 그레이하운드는 SDMA 결과가 참고 범위 내에 들어갑니다. 또한 그레이하운드는 일반적으로 참고 범위보다 약간 더 높은 크레아티닌 농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하며 이는 높은 근육량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그레이하운드에서의 크레아티닌과 SDMA 농도는 둘 다 각각의 참고 범위의 상한값 근처 혹은 약간 더 높을 수 있으며, 완전 요분석과 함께 양쪽 결과를 같이 평가해야 합니다.

IDEXX SDMA 테스트는 아직 개와 고양이 외의 다른 종에 대해 승인되거나 참고 범위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종에 대해 SDMA를 입증하고 참고 범위를 확립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개와 고양이 외의 종에 대해서는 참고 범위가 제공되지 않으며, IDEXX SDMA 테스트 결과에 다음과 같은 설명이 명시됩니다. SDMA는 개와 고양이를 위한 새로운 신장 테스트입니다. 현재로서는 다른 종에서 SDMA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참고 범위를 초과한 모든 IDEXX SDMA 농도의 증가(고양이와 성견에서 14µg/dL 초과, 강아지에서 16µg/dL초과)가 의미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초기신장질환이 있는 대부분의 동물은 SDMA가 참고 범위 상한값과 20µg/dL 사이에 있습니다. SDMA는 신장 기능이 감소함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에, 20µg/dL보다 높은 SDMA 농도는 일반적으로 더 많이 진행된 질병에서 크레아티닌 농도 증가와 함께 관찰됩니다. 모든 결과 중 1% 미만만이 50µg/dL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측정법의 선형성은 최대 100 µg/dL입니다.

신부전은 시대에 뒤떨어진 용어입니다. 급성 진행성 질환에 대해 현재 통용되는 용어는 급성 신장 손상(AKI)입니다. 만성 질환에 대해 현재 통용되는 용어는 만성신장질환(CKD)이며, 국제신장학회(IRIS) CKD 병기 결정 체계를 사용해 만성 안정 질환의 병기를 1기부터 4기까지 분류해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IRIS 가이드라인을 참조하십시오. SDMA는 초기신장질환이 있는 개와 고양이를 식별하기 위한 또 하나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신장질환 가능성을 결정하고 해당 질환이 진행 중인 신장질환에서 기인했는지 아니면 CKD의 일부에서 기인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IDEXX SDMA 농도 증가를 조사, 관리,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CKD는 노령묘에서 흔합니다. 고양이는 나이가 들수록 제지방체중이 줄어듭니다. SDMA는 크레아티닌과 달리 제지방체중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노령묘에서 신뢰성이 더 높은 신장 기능 지표입니다.4,5 따라서 SDMA는 노령묘에서 CKD를 검출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CKD 고양이의 신장 기능을 모니터링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이는 질환이 진행될수록 고양이의 근육량이 계속 줄기 때문입니다. SDMA는 CKD 진단 및 병기 결정 둘 다를 위한 보조 도구로 국제신장학회(IRIS) 가이드라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크레아티닌은 체중미달인 동물에서의 CKD 병기가 과소 평가되게 할 수 있으며, SDMA는 적합한 IRIS 병기에 대한 치료를 지시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SDMA는 검사하고 치료해야 하는 만성신장손상의 급성기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DMA는 GFR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GFR이 평균 40% 손상되었을 때 2,3및 적게는 25% 정도 손상되었을 때도 SDMA가 증가합니다.1 요농축 능력 저하는 일반적으로 GFR이 평균 67%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지만 이는 가변적입니다. 예를 들어 실험을 위해 신장질환을 유도한 고양이는 최대 요농도와 GFR 사이에 관련성이 낮았으며, 일부 질소혈증 고양이는 GFR의 심각한 감소에도 불구하고 요농축 능력을 유지했습니다.10 GFR과 USG 사이에 관련성이 거의 없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SDMA와 USG 사이의 선형적 관계는 예측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신장 기능 장애 발생과 관련된 등장뇨가 나타나기기 전에 SDMA가 증가합니다. 많은 경우 초기 CKD에서 SDMA가 증가하더라도 크레아티닌은 정상이지만, 개 또는 고양이의 USG는 비정상일 수 있습니다(즉, 개는 1.030 미만, 고양이는 1.035 미만). 하지만 SDMA가 증가한 개와 고양이의 25% 이상에서, 여전히 유의미한 요농축 능력이 유지되며 이는 GFR이 아주 경미하게 감소되었거나 농축 능력 손상 시점이 가변적이기 때문입니다. 탈수가 배제되고 SDMA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환자는 신장질환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신장의 요농축 능력이 정상이더라도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SDMA는 혈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권장), 리튬 헤파린 또는 EDTA 혈장도 허용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질혈증과 황달은 IDEXX SDMA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도 내지 중등도 용혈은 IDEXX SDMA 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13 고도 용혈 검체에서는 IDEXX SDMA 테스트 결과가 부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물지만 극심한 용혈 및 지질혈증이 있는 검체에서 SDMA를 측정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실험실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가장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질혈증과 용혈이 없는 양질의 검체가 선호됩니다.

IDEXX SDMA 테스트 결과는 모든 기본 화학 패널 결과에 포함되며 소요 기간은 동일합니다. IDEXX SDMA 테스트는 모든 기본 화학 패널 결과의 소요 기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단독 IDEXX SDMA 테스트 결과는 매일 제공됩니다.

SDMA는 상온에서 4일 동안, 냉장 상태에서는 14일 동안 안정적입니다.1 또한 냉동 상태로 유지되고 냉동 해동 주기를 거치지 않은 검체에서는 수년 동안 안정적입니다. 따라서 24시간 이내로 상온의 진료실이나 원심분리기에서 발견된 전혈, 혈청 또는 혈장 검체도 IDEXX SDMA 테스트를 위해 의뢰할 수 있습니다만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SDMA는 안정적인 분석물이기 때문에, IDEXX SDMA 테스트를 referenc laboratory에서 보관 중인 혈청 또는 혈장 검체에 추가하거나 원내 진단 테스트에 사용한 검체를 의뢰해도 됩니다. IDEXX SDMA 테스트 결과를 크레아티닌 결과 및 완전 요분석 결과와 함께 먼저 해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섹션 4: 신장 이외 질환에서의 SDMA

수화된 환자에서의 지속적인 SDMA 증가는 신장질환 특이적입니다. SDMA는 GFR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GFR이 감소하면 SDMA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신전 또는 신후 질소혈증과 함께 GFR이 감소하면 그에 상응하여 SDMA가 증가합니다.

IDEXX SDMA는 신뢰할 수 있는 신장질환 마커로 민감하면서도 특이적이며 암 또는 기타 조건으로 인해 GFR이 평균 40% 감소했을 때 증가합니다. SDMA이 증가한 암 환자는 CKD로 이어지는 구조적 신장질환이 종종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암 환자는 질환 및/또는 치료로 인한 급성 신장 손상 위험이 증가합니다. 암이 있는 개와 고양이는 종종 GFR 감소를 동반하며 이는 다음과 같이 신생물성 신장침윤, 체액용적고갈에 대한 감수성, 종양용해증후군, 폐쇄, 패혈증처럼 입증된 조건 또는 항암화학요법에서 기인한 결과입니다. 초기의 신장 기능 장애는 크레아티닌으로는 과소 진단되며 이는 크레아티닌이 최대 75%까지 GFR의 유의미한 감소가 동반되어야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암 관련 인자가 신장 기능 손상을 식별할 수 있는 크레아티닌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은 암 악액질에 의한 생산 감소, 단백질 섭취 저하, 화학요법제 자체의 특성과 같은 요인 때문에 암에서 신뢰성이 더 낮을 수 있으므로, 많은 암 환자는 신장질환을 확인하기 위해 생검이 필요합니다.14-17 SDMA는 크레아티닌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신장 외 인자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드물지만, 암 환자에서 IDEXX SDMA가 고도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신장 마커와 불일치한 소견을 보이면서, 극심한 배설 기능의 감소와 관련된 임상 징후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환자에서는 GFR 변화 이외의 기전이 SDMA 증가에 책임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IDEXX에서 활발히 연구 중인 한 가지 이론은 침윤성 암 세포가 새로운 효소 경로를 통해 신장 사구체 기저막의 선택성을 변화시켜18 양이온 SDMA 분자의 여과를 막음과 동시에 비극성 크레아티닌은 변하지 않은 상태로 남겨두는 것입니다. 이는 IDEXX SDMA와 크레아티닌 사이에 큰 차이를 만듭니다. SDMA가 증가한 19마리의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조직병리학적 평가에서 모든 환자가 신생물성 침윤으로 인한 구조적 신장 손상을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18

만일 탈수가 GFR 감소를 반영하는 신전 질소혈증을 야기한다면, SDMA도 증가해야 합니다.

SDMA는 GFR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분비질환이 있는 동물에서 GFR이 정상이라면 IDEXX SDMA 또한 정상으로 나올 것입니다. IDEXX는 부신피질항진증, 저비중뇨증 또는 등장뇨가 확인된 여러 마리의 개에서 SDMA를 평가했으며, SDMA가 참고 범위 내에 잘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당뇨병이 확인되었고 신장질환의 증거가 없는 동물 평가에서의 SDMA 결과 또한 정상이었습니다.8 이러한 내분비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IDEXX SDMA 수치가 증가한 것이 관찰된다면 이는 신장질환을 동반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SDMA는 GFR이 평균 40% 손상되었을 때,2,3 그리고 빠르면 GFR이 25% 정도만 손상되어도1,2 CKD에서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SDMA가 정상인 동물에서 신세뇨관 장애 및 네프론 손상에 의한 PU/PD 또는 요농축능의 소실을 보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세뇨관 장애의 PU/PD는 GFR의 보다 유의미한 감소가 있을 때, GFR이 평균 67% 손상되었을 때, USG 이상이 발생했을 때(개는 1.030 미만, 고양이는 1.035 미만) 나타납니다.10

자궁축농증, 세균혈증, 글루코코르티코이드 또는 기타 대사 질환에 의한 이차적 신장 기원 요붕증(DI)이 있는 동물에서, IDEXX SDMA 농도는 정상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해당 동물의 GFR이 정상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동물에서, 저비중뇨증에서 등장뇨까지 부적합한 요농축은 항이뇨 호르몬에 대한 요세관 내성의 결과입니다. 하지만 신우신염이 있는 환자는 신장 기원 DI 양상뿐만 아니라 염증에 의한 네프론 손상도 있을 수 있으므로, GFR이 영향을 받는 정도에 따라 IDEXX SDMA 농도가 정상이거나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아니요, SDMA는 신장 기능 특이적이며 GFR을 확실히 반영합니다. SDMA는 췌장염으로만 증가하지 않으며, 각각 개와 고양이 췌장염의 민감한 마커인 Spec cPL 및 Spec fPL 테스트와 SDMA는 관련이 없습니다. 잘 특징지은 IBD 고양이에서, SDMA는 오직 GFR과 관련이 있었고 위장 질환의 규모와는 관련이 없었습니다.8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SDMA는 신장 기능의 동시적 손상이 없는 한 급성 염증성 반응,19 간 질환,20,21뇌졸중 또는 심혈관 질환22,23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IBD, 췌장염 또는 기타 전신 질환이 있는 안정된 환자에서의 SDMA 증가는 신장질환으로 인한 GFR 변화를 입증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은 갑상샘 항진증 고양이는 사구체 여과율(GFR)이 증가하고 갑상샘 항진증으로 인한 근육량 소실로 기저 CKD가 은폐될 수 있습니다.7 IDEXX SDMA 테스트는 갑상샘 항진증에서 크레아티닌보다 신뢰도가 더 높은 신장 기능 지표입니다. 왜냐하면 크레아티닌과 달리 IDEXX SDMA 테스트는 제지방체중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과여과에 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8

IDEXX SDMA 테스트는 종종 갑상샘 항진증 치료가 신장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고 갑상샘 항진증 치료 이후 어떤 고양이가 질소혈증이 될지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치료 전 크레아티닌이 정상이었다가 치료 후 질소혈증이 나타난 갑상샘 항진증 고양이의 50%에서만 SDMA의 증가가 있었습니다.8 따라서 치료 전 IDEXX SDMA 가 정상이라고 해서 갑상샘 항진증 고양이에서의 질소혈증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갑상샘 항진증 고양이를 식별하는 데 있어 크레아티닌보다 훨씬 더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동물에서 명확하게 연구되진 않았지만, 개와 고양이에서 SDMA와 혈청 아르기닌 농도 사이에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8 또한 L-아르기닌 보충제를 장기간 투여해 온 자간전증 임신 여성에서, 아르기닌이 혈청 SDMA 농도에 미치는 영향은 없었습니다.24

섹션 5: IDEXX SDMA 테스트 결과 해석 및 그 다음 해야 할 일

신장질환은 고양이 3마리 중 1마리에서25 그리고 개 10마리 중 1마리에서26 나타날 만큼 흔하며 신장질환 중 일부 형태는 일생에 걸쳐 발생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신장질환은 훨씬 더 흔하지만 지금까지 과소 식별되어 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27 IDEXX SDMA 테스트는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유병률을 포함하여 더 많은 동물에서 더 일찍 신장질환을 식별하도록 도와줍니다. 신장질환이 진행될수록 크레아티닌 또한 증가합니다.

• 개에서의 IDEX SDMA 농도 증가 유병률
약 11%의 개가 SDMA 증가를 나타냅니다. 유병률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1-6세 및 7-9세인 개의 유병률은 7%에 불과하지만, 10-11세에서는 11%이고, 12세 이후에는 한 살씩 나이를 먹을수록 유병률이 16%에서 계속 증가하며 15세 이상의 개에서는 42%까지 증가합니다.8

• 고양이에서의 IDEX SDMA 농도 증가 유병률
약 26%의 고양이가 SDMA 증가를 나타냅니다. 개와 마찬가지로, 고양이의 유병률도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1-5세 고양이에서의 유병률은 10%지만, 6-9세는 13%, 10-11세는 17%, 12-13세는 24%이며, 14세 이후에는 한 살씩 나이를 먹을수록 33%에서 계속 증가하고 18세 이상의 고양이에서는 67%까지 증가합니다.8

IDEXX SDMA 농도 증가는 급성 신장 손상(AKI), 만성신장질환(CKD), 또는 둘 모두의 결과로 인한 신장 기능 저하를 나타내므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IDEXX SDMA 농도가 참고 범위를 초과한다면 IDEXX SDMA 테스트 진단 알고리즘을 사용해 검사, 관리, 모니터링을 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IMM 접근법을 사용해 먼저 완전 요분석을 실행해야 합니다(아직 하지 않았을 경우).

SDMA 결과가 ≥ 20µg/dL인 경우

• 신장질환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래 설명된 것처럼 IDEXX SDMA 테스트 진단 알고리즘의 검사, 관리, 모니터링(IMM) 프로토콜에 따라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SDMA 결과가 15-19µg/dL인 경우

• 임상 징후 또는 신체적 소견, 참고 범위 내에서의 크레아티닌 증가 또는 질소혈증, 부적절한 요비중과 같은 요 변화, 활성 요침사 또는 단백뇨, 혹은 영상 검사에서 확인된 신장 이상 소견을 포함해 신장질환의 기타 증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소견은 신장질환의 가능성이 높고 아래 설명된 것처럼 IMM 프로토콜을 사용해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신장질환의 기타 증거가 없다면 2-4주 후에 SDMA를 재검사합니다. 
• 재검사에서 SDMA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경우, 신장질환 가능성이 높다고 간주, IDEXX SDMA 테스트 진단 알고리즘의 IMM 프로토콜을 사용해 즉시 조치를 취합니다.

•  I - 신장질환, 특히 치료가능성이 높은 신장질환의 기저 원인인 감염, 폐쇄, 또는 독소 노출이나 잠재적인 신경 독성 약물 노출을 조사하고, 수화상태, 혈압, 갑상샘 상태를 평가하면서 교란 병태를 찾게 됩니다. 
• M - 기저 원인 혹은 교란 병태를 관리 또는 치료하고, 향후 신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처방약이나 마취 시술 등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진료를 해 나갑니다.
• M - 식별된 모든 기저 질환 또는 교란 병태에 대해 실행된 치료를 기반으로 필요에 따라 환자를 모니터링합니다.

IDEXX SDMA와 크레아티닌 농도가 모두 참고 범위 내에 있다면, 신장질환일 가능성이 낮습니다. IDEXX SDMA 및/또는 크레아티닌 농도가 참고 범위의 상한값 혹은 참고 범위 내에서 증가해 왔다면, 초기 신장질환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완전 요분석을 실행해 신장질환의 다른 증거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합의 결과는 흔하지 않습니다. 만일 용혈이 있다면 SDMA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SDMA와 크레아티닌은 둘 다 생물학적 변수와 측정법 변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결과적으로 참고 범위의 상한값 주변에서 변동을 야기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잘 관리된 안정적인 CKD에서 볼 수 있으며,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결과가 두 결과가 일치하여 나타납니다. 크레아티닌은 신장 기능이 정상이고 근육이 발달한 개의 경우 참고 범위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은 식후에 인위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이 여전히 의심스럽다면, 모든 환자에게 완전 요분석을 실행해 부적절한 요비중, 단백뇨 또는 신장질환의 기타 증거에 대해 평가해야 합니다.

섹션 6: 다음 단계: IDEXX SDMA 농도가 증가했을 때 고려해야 할 검사

신장질환과 일치하는 요 변화는 다음을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 부적절한 요농도 - USG가 개에서 1.030 미만, 고양이에서는 1.035 미만입니다.

• 단백뇨 - 정상인 경우에도 요에서 소량의 단백질이 발견될 수 있기는 하지만, 단백뇨는 신장 및 신장 외 질환을 모두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일 유의미한 단백뇨의 검출 및 비활성 요침사가 있다면, 정확한 평가와 모니터링을 위한 단백질 정량화를 위해 요단백:크레아티닌(UPC) 비율을 실행해야 합니다.

• 당뇨(고혈당증 없음) - 지속적인 신장성 당뇨는 신우신염 또는 렙토스피라병와 같은 신장 감염에서 기인한 세뇨관 손상, 잠재적 독소 노출(예: 육포 간식 또는 중금속), 혹은 덜 흔하지만 선천적 신장성 당뇨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활성 요침사 - 멸균 상태로 획득한 검체에 농뇨와 세균뇨가 있다면 요로 감염을 암시할 수 있으며, 요배양과 MIC 감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혈뇨, 결정체, 상피 세포의 유의성은 소변 채취 및 보관 방법에 따라 결정됩니다. 원주체의 유의성은 원주체 유형 및 존재 수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렙토스피라병은 혈관염과 연관된 간 질환 및 급성 신장 손상의 흔한 원인입니다. 그리 흔하진 않지만 최소한의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의 경우, 만성 염증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기적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환자, 야생동물과 접촉하거나 감염된 수원에 접근 가능하며 열성 질환이 있었던 환자는 만성 렙토스피라병 테스트에서 진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완전 요분석 소견에는 당뇨, 단백뇨, 과립 원주체, 혈뇨, 농뇨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혈과 소변을 사용한 Leptospira spp. RealPCR 테스트로 병원체에 대해, 혈청을 사용한 SNAP Lepto 테스트 또는 Leptospira spp. Antibody ELISA 로 항체에 대해서도 테스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인수전염병과 질병 진행의 가능성 때문에 급성 또는 만성신장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는렙토스피라병 테스트를 실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SNAP 4Dx Plus 테스트를 사용한 라임병 테스트는 단백뇨가 있는 모든 개에게 적합합니다. 라임 신장염은 급성기, 안정기 또는 진행기 단백질 소실성 신장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병의 급성 징후는 비특이적이며 구토, 식욕 부진, 졸음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개는 더 미묘하거나 만성적인 징후를 나타낼 수 있으며, 수 주에서 수 개월까지 걸쳐 천천히 진행됩니다. 요분석은 다양한 요농도의 단백뇨, 혈뇨, 농뇨, 빌리루빈뇨, 당뇨를 보여줍니다. 라임 신장염을 조기에 식별하고 치료하면 종종 이러한 치명적인 라임 감염 합병증의 성공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사구체신염과 관련된 흔한 감염성 질환의 SNAP 4Dx Plus 테스트는 IRIS의 진단 권고 사항입니다.28 SNAP 4Dx Plus 테스트는 라임병, 심장사상충, 에를리키아 카니스, 에를리키아 에윙기아나플라즈마 파고사이토필룸, 아나플라즈마 플라티스를 포함한 6가지 벡터 매개 질병을 검사합니다.

미국고양이수의사협회는 모든 아픈 고양이에 대해 생활 방식, 과거 이력 또는 이전의 바이러스 상태와 상관없이 레트로바이러스 감염 테스트를 권장합니다.29 FeLV는 사구체신염(GN)에 대한 특이적 위험 인자로 FeLV와 FIV 모두 GN에도 기여할 수 있는 림프종과 골수증식질환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심장사상충 감염은 GN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SNAP Feline Triple 테스트는 심장사상충, FeLV, FIV를 검사합니다.

요로 결석, 신우신염, 신장 신생물 또는 형성이상증, 사구체신염, 또는 기타 신장질환에 기여할 수 있는 구조적 이상 소견의 여부를 식별하기 위해 신장 영상 검사가 권장됩니다.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요로 결석 관리 및 신우신염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방사선 촬영과 복부 초음파 검사가 신장 크기와 구조를 나타내는 데 가장 효과적인 조합입니다.

요분석은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정보에 비해 비싸지 않으며 저비용/고이익 비율을 갖는 테스트라는 점을 강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완전 요분석은 Minimum DataBase의 일부로 아픈 개와 고양이에서의 모든 기본적인 예방 검진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신장질환이 있는 환자는 임상 징후가 거의 없을 수도 있지만, 요분석으로 여전히 신장질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원인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요농축은 신장 기능이 약 67% 감소했을 때,10 SDMA가 전형적으로 증가했을 때, 질소혈증이 발생하기 전에 가장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소견 중 하나입니다. 염증 또는 유의미한 혈뇨가 없을 때 단백뇨가 식별되면 이는 UPC를 암시합니다. 세균뇨와 상관없이 농뇨가 발견되면 요배양 및 MIC 감수성 검사를 실행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또한 결정뇨 또는 원주체가 있음이 식별되면 추가적인 진단을 실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종종 소변 채취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의 경우, 반려동물 보호자에게 아침 첫 소변 검체를 깨끗하거나 살균된 용기에 채취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보호자가 깨끗한 고양이 화장실에서 검체를 가져오거나, 간단히 방광을 촉진하고 분리해 방광 천자법으로 소변 검체를 채취하는 것이 보다 실용적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초음파 유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섹션 7: IDEXX SDMA 테스트가 신장질환 관리에 미치는 영향

현재 IRIS CKD 가이드라인에는 SDMA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의 신장학을 전문으로 하는 15명의 독립적인 수의사들로 구성된 다국적 이사회인 IRIS에서 SDMA를 IRIS CKD 1기 질환이 있는 개와 고양이의 검출 및 체중 미달인 환자에서의 올바른 CKD 병기 결정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도구로 인정했습니다. 다음 해설은 SDMA의 진단 및 치료적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2015 IRIS CKD 가이드라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중(혈장 또는 혈청) SDMA 농도는 혈중 크레아티닌 농도보다 더 민감한 신장 기능 바이오마커일 수 있습니다. 14µg/dL을 초과하는 SDMA의 지속적인 증가는 신장 기능 저하를 암시하며, 이를 근거로 크레아티닌 수치가 각각 <1.4 또는 <1.6mg/dL인 개 또는 고양이를 IRIS CKD 1기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신체 충실 지수가 낮은 IRIS CKD 2기 환자에서, SDMA ≥25µg/dL은 신장 기능 장애 정도가 과소 평가되었음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이 환자에 대해 아래에 나열된 IRIS CKD 3기 질환에 대한 권장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신체 충실 지수가 낮은 IRIS CKD 3기 환자에서, SDMA ≥45µg/dL은 신장 기능 장애 정도가 과소 평가되었음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이 환자에 대해 아래에 나열된 IRIS CKD 4기 질환에 대한 권장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가이드라인에 추가된 이러한 내용은 예비적이며, 환자에게 SDMA를 사용한 경험에서 나온 초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IRIS 이사회에서는 수의학 전문가들이 개와 고양이의 CKD 진단 및 치료 모니터링을 위해 SDMA와 함께 오랫동안 확립된 마커인 크레아티닌을 사용한 추가적인 경험이 업데이트될 것을 전적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IRIS 가이드라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SDMA는 GFR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이뇨제와 같은 약물이 GFR을 개선한다면 SDMA가 감소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혈압을 유발하는 진정제와 같은 약물이 GFR을 감소시킨다면 SDMA가 증가할 것입니다.

IDEXX SDMA 테스트는 개와 고양이에서 신장질환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민감한 신장 기능 테스트입니다. 급성 신장 손상이 식별되면 기저 원인을 적절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CKD가 진단되고 SDMA와 크레아티닌이 증가한 상태로 유지되지만 안정적이라면, 해당 동물은 IRIS CKD 가이드라인을 사용해 병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 다음 초기 신장질환 관리와 관련된 임상 경험을 따르고 최신 IRIS 치료 가이드라인을 활용해 적합한 치료를 결정합니다.

식이 요법은 개와 고양이에서 CKD 관리를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신장 처방식 사료는 단백질 함량이 조절되어 있으며, 인 함량이 제한되어 있고, 산성화 성분이 없을 뿐더러, 종종 항산화제 및 오메가 3 지방산이 보충되어 있습니다.

임상 경험을 따르고 최신 IRIS CKD 치료 가이드라인을 활용해 CKD 환자에게 신장 처방식 사료 급여를 시작할 적합한 시기를 결정합니다. IRIS 치료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속적인 신장 단백뇨가 있다면(UPC ratio가 고양이는 0.4, 개는 0.5를 초과할 경우), 개와 고양이가 IRIS CKD 1기 또는 IRIS CKD 2기일 때 신장 처방식 사료를 시작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단백뇨가 없는 IRIS CKD 1기 개와 고양이의 경우, 신장 보조 사료를 급여하는 것이 유익할 수 있다는 새로운 증거가 나왔습니다. 최근에 출판된 두 연구에서 초기 CKD가 있는 개와 고양이에게 신장 친화적인 사료를 급여했을 때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31 고령 건강 증진을 위해 만든 사료를 급여한 대상이 보호자가 선택한 사료를 급여한 반려동물에 비해 각각 개선되거나 안정적인 신장 기능을 나타낼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최근의 또 다른 연구에서 IRIS CKD 1기 개에게 신장 처방식 사료를 1년 동안 급여했을 때, 개가 이를 순조롭게 받아들였고 신장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32

신장 처방식 사료는 적합한 시기의 가장 이를 때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왜냐하면 환자의 식욕이 아직 양호할 때 새 사료로 바꾸는 것이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체중과 근육을 유지하는 것이 성공적인 CKD 관리에 필수이며, 주로 적절한 칼로리 섭취를 통해 달성됩니다.

네, 고양이에 대한 2건의 발표된 연구가 널리 수용되고 있으며, 이는 IRIS CKD 2기 또는 3기 질환이 있는 고양이에게 유지용 사료 혹은 신장용 처방식 사료를 급여했을 때에 관한 연구입니다. 한 연구에서, 신장용 처방식 사료를 급여한 고양이가 유지용 사료를 급여한 고양이보다 생존 기간이 2.4배 더 길었습니다(평균 633일 대 264일).33 다른 연구에서는, 2년간의 추적 관찰에서 신장용 처방식 사료를 급여한 고양이는 요독성 위기(신장질환에 대해 이차적인 중증 질환)가 발생했거나 신장질환으로 사망한 경우가 없었습니다. 반면에, 유지용 사료를 급여한 고양이는 26%가 요독성을 경험했고, 22%가 신장질환으로 인해 사망했습니다.34 개를 대상으로 한 비슷한 연구에서, 신장용 처방식 사료를 급여한 개는 요독성 위기의 위험이 75% 감소했으며, 2년간의 연구가 끝나갈 때 유지용 사료를 급여한 개는 65%가 신장질환으로 사망했지만 그에 비해 신장용 처방식 사료를 급여한 개의 경우 33%만이 사망했습니다. 신장용 처방식 사료를 급여한 개는 유지용 사료를 급여한 개보다 최소 13개월 더 오래 살았습니다.35

SDMA는 GFR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개와 고양이는 먹는 사료에 따라 GFR 변화가 측정되는 것이 증명되었으며, 그에 따라 SDMA도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BUN과 달리, SDMA는 사료의 단백질 함량 또는 GFR과 무관한 위장 출혈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 않습니다.

신장 기능이 변화한 동물에서 NSAID, 기타 잠재적인 신장 독성 약물, 신장 배출에서 일차적으로 제거되는 약물은 가능하다면 사용을 중단하거나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CKD 환자의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NSAID가 필요하다면, 매우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AKI 환자에게는 NSAID를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반려동물 보호자는 처방된 NSAID에 대해 분명하고 구체적인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CKD가 있는 환자에게 NSAID를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이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36
• 아편유사약물, 체중 감소,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다른 통증 관리 전략을 먼저 사용합니다.
• 최소 유효 용량을 사용하거나 간헐적으로 사용합니다.
• NSAID를 사용할 때 전신 마취, 염분 제한, 이뇨제 사용, 탈수 등과 같은 기타 위험 인자를 피합니다.
• 위장 장애에 대한 이차적 탈수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위장 독성 위험이 낮은 NSAID를 선택합니다.
• NSAID 요법을 시작한 후와 혈액 테스트 및 완전 요분석으로 각각의 용량을 조절 하기 전후에 간 활성과 신장 기능의 변화를 모니터링합니다.
• 독성이 의심되거나 확인되면 NSAID 사용을 중단합니다.

선택 시술을 위한 마취 전 검사에서 IDEXX SDMA 농도가 증가했다면 IDEXX SDMA 테스트 진단 알고리즘에 따라 신장질환일 가능성이 높은지 그리고 어떤 조사, 관리, 모니터링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저 질환 또는 교란 인자가 식별되었다면, 마취 전에 먼저 환자를 적절하게 치료하고 안정시켜야 합니다. 응급 시술이어서 또는 신장질환이 진단된 후에도 마취가 필요하다면, 신장 손상을 막고 신장 기능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신장에 적합하게 마취 프로토콜을 조절해야 합니다.

마취제를 투여하기 전에 혈량저하증, 저혈압, 탈수, 저단백혈증(낮은 콜로이드 삼투압), 산염기 및 전해질 이상을 교정해야 합니다. 그 목적은 신장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마취 전과 도중, 그리고 회복 중에 정맥수액과 추가 산소를 공급하여 순환 및 산소 운반 능력을 유지하는 데 집중합니다. 혈압, 심박수와 리듬, 산소 공급, 환기를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하며 체온 유지를 위해 능동형 가온 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통증 관리를 위해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합니다.37

섹션 8: IDEXX SDMA 테스트를 사용한 신장질환 환자 모니터링

자세한 내용은 섹션 5(IDEXX SDMA 농도가 증가했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를 참조하십시오. IDEXX SDMA 농도가 증가한 반려동물은 식별된 모든 기저 질환 또는 교란 병태에 대해 실행된 치료를 기반으로 필요에 따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환자가 안정적이고 기저 또는 교란 질환이 식별되지 않았다면, SDMA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2-4주 후에 최초의 재검사를 실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최초의 재검사에서, IDEXX SDMA 농도가 정상으로 돌아왔다면 신장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거나 최소한 개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후의 재검사는 임상 상태 및 실행된 치료에 따라 실행 여부를 결정합니다. SDMA 농도가 증가된 상태로 유지되지만 안정적이라면, CKD로 진단할 수 있으며, 국제신장학회(IRIS)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병기를 결정하고 적절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SDMA 농도가 계속해서 증가한다면, 진행중인 활성 신장 손상일 가능성이 높으며 원인과 치료법을 결정하기 위해 추가적인 진단을 고려해야 합니다.

SDMA는 GFR과 특이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IDEXX SDMA 농도는 치료에 따라 신장 기능이 개선된다면 감소하고 치료에도 불구하고 신장 기능이 악화된다면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BUN 및 크레아티닌에 대해서도 비슷한 트렌드가 예상됩니다. 하지만 BUN은 사료 및 수분공급과 같은 신전 인자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BUN의 변화는 덜 특이적이고 치료 중에 해석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IDEXX SDMA와 크레아티닌은 GFR에 변화를 주는 사료의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농도와 대조적으로, IDEXX SDMA는 제지방체중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4,5 따라서 진행성 CKD 환자에서 흔한 시나리오인 제지방체중 감소가 일어날수록 SDMA의 신장 기능 지표로서의 신뢰도와 민감도는 더 커집니다. 따라서 IDEXX SDMA 농도는 특히 근육 소모가 있는 CKD 환자를 모니터링하는 데 유용합니다.

SDMA는 국제신장학회(IRIS) 가이드라인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만성 신장질환의 진단을 돕고 관리에 대해 안내하기 위한 것입니다. 크레아티닌은 체중 미달인 동물에서의 CKD 병기가 과소 평가되도록 할 수 있으며, SDMA는 반려동물이 질환의 적합한 병기에 대해 치료를 받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IRIS 가이드라인을 참조하십시오.

크레아티닌 및 GFR과 마찬가지로 SDMA는 동일한 환자에서 1주일 이상 간격으로 측정했을 때 15-20%의 생물학적 변동을 나타냅니다.1 따라서 실질적인 변화 및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려면 변동폭이 이보다 더 커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생물학적 변동폭이 20%인 경우, 최초의 SDMA 결과인 14µg/dL은 재검사에서 생물학적 변동만을 기반으로 한 범위인 11–17µg/dL 중 어디라도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크레아티닌 1.5mg/dL은 재검사에서 1.2–1.8mg/dL의 범위 중 다양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안정적이면서 치료 또는 사료에 변화가 없고, IDEXX SDMA의 재검사 결과가 참고 범위 내에 속하고 측정한 변동폭이 20% 미만일 경우,  그러한 변화는 신장 기능의 고유한 생물학적 변동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크레아티닌 및 GFR과 마찬가지로 SDMA는 동일한 환자에서 1주일 이상 간격으로 측정했을 때 15-20%의 범위에서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1

이전에 실행한 정밀 검사에서 소변 이상 또는 기타 신장질환의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신장 기능이 정상으로 되돌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요에 따라 모든 교란 병태 또는 기저 질환을 모니터링합니다. 4-6개월 후에, 또는 신장질환의 새로운 임상 징후가 있다면 더 빨리 환자와 신장 기능 재검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전에 발견된 소변 이상 소견 또는 기타 신장질환의 증거가 있다면, 여전히 신장질환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원래 계획에 따라 모니터링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요침사 검사상 이상이 없다면, 환자가 안정적인 CKD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보수적인 모니터링을 계속하고, 2-3개월 후 또는 질병 진행 징후나 소변 이상 소견이 나타난다면 더 빨리 재검사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체중이 감소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SDMA는 제지방체중 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크레아티닌은 영향을 받습니다.4,5 고령 또는 체중 미달인 동물에서, SDMA는 크레아티닌보다 신뢰도 및 민감도가 더 높은 신장 기능 지표입니다.1-3 최대 20% 의 SDMA 변화는 생물학적 변동성과 잠재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1 변동폭이 더 크면 신장질환의 실질적인 진행을 암시할 가능성이 보다 높아집니다.

진행 중인 활성 신장 손상의 여부 및 진행의 원인을 결정하기 위해 종합적인 신체검사(체중 및 신체 근육 충실 지수의 측정 포함), 세심한 이력 조사(잠재적인 신장 독성 약물 또는 물질에 대한 접근 포함), 완전 요분석(아직 실행하지 않았을 경우)이 권장됩니다. 또한 이 검사에서 이전에 발견하지 못한 기저 또는 교란 질환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1. Nabity MB, Lees GE, Boggess M, et al. Symmetric dimethylarginine assay validation, stability, and evaluation as a marker for early detection of chronic kidney disease in dogs. J Vet Intern Med. 2015;29(4):1036-1044.
  2. Hall JA, Yerramilli M, Obare E, Yerramilli M, Jewell DE. Comparison of serum concentrations of symmetric dimethylarginine and creatinine as kidney function biomarkers in cats with chronic kidney disease. J Vet Intern Med. 2014;28(6):1676–1683.
  3. Hall JA, Yerramilli M, Obare E, Yerramilli M, Almes K, Jewell DE. Serum concentrations of symmetric dimethylarginine and creatinine in dogs with naturally occurring chronic kidney disease. J Vet Intern Med. 2016;30(3):794-802.
  4. Hall JA, Yerramilli M, Obare E, Yerramilli M, Yu S, Jewell DE. Comparison of serum concentrations of symmetric dimethylarginine and creatinine as kidney function biomarkers in healthy geriatric cats fed reduced protein foods enriched with fish oil, L-carnitine, and medium-chain triglycerides. Vet J. 2014;202(3):588-596.
  5. Hall JA, Yerramilli M, Obare E, Yerramilli M, Melendez LD, Jewell DE. Relationship between lean body mass and serum renal biomarkers in healthy dogs. J Vet Intern Med. 2015;29(3):808-814.
  6. Yerramilli M, Yerramilli M, Obare E, Jewell DE, Hall JA. Symmetric dimethylarginine (SDMA) increases earlier than serum creatinine in dogs with chronic kidney disease (CKD). [ACVIM Abstract NU-42]. J Vet Intern Med. 2014;28(3):1084-1085.
  7. Williams T. Chronic kidney disease in cats with hyperthyroidism. Clin Brief. Sept 2015:10–12.
  8. Data on file at IDEXX Laboratories, Inc. Westbrook, Maine USA.
  9. Braff J, Obare E, Yerramilli M, Elliott J, Yerramilli M. Relationship between serum symmetric dimethylarginine concentration and glomerular filtration rate in cats. J Vet Intern Med. 2014;28(6):1699-1701.
  10. Watson ADJ, Lefebvre HP, Elliot J. Using urine specific gravity. 국제신장학회 웹사이트. http://iris-kidney.com/education/urine_specific_gravity.html. 2015년 개정. 2016년 11월 28일 월요일에 액세스.
  11. Lees GE, Brown SA, Elliott J, Grauer GE, Vaden SL, American College of Veterinary Internal Medicine. Assessment and management of proteinuria in dogs and cats: 2004 ACVIM Forum Consensus Statement (small animal). J Vet Intern Med. 2005;19(3):377-385.
  12. Rentko V, Nabity M, Yerramilli M, et al. Determination of serum symmetric dimethylarginine reference limit in clinically healthy dogs [ACVIM Abstract P-7]. J Vet Intern Med. 2013;27(3):750.
  13. Patch D, Obare E, Xie H, et al. High throughput immunoassay that correlates to gold standard liquid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 (LC-MS) assay for the chronic kidney disease (CKD) marker symmetric dimethylarginine (SDMA) [ACVIM Abstract NU-19]. J Vet Intern Med. 2015;29(4):1216.
  14. Khalil MA, Latif H, Rehman A, et al. Acute kidney injury in lymphoma: a single centre experience. Int J Nephrol. 2014;2014:272961. www.hindawi.com/journals/ijn/2014/272961/. 2014년 2월 3일 출판. 2016년 11월 28일 월요일에 액세스.
  15. Lahoti A, Kantarjian H, Salahudeen AK, et al. Predictors and outcome of acute kidney injury in patients with acute myelogenous leukemia or high-risk myelodysplastic syndrome. Cancer. 2010;116(17):4063-4068.
  16. Sellin L, Friedl C, Klein G, Waldherr R, Rump LC, Weiner SM. Acute renal failure due to a malignant lymphoma infiltration uncovered by renal biopsy. Nephrol Dial Transplant. 2004;19(10):2657-2660.
  17. Luciano RL, Brewster UC. Kidney involvement in leukemia and lymphoma. Adv Chronic Kidney Dis. 2014;21(1):27-35.
  18. Yerramilli M, Yerramilli M, Farace G, et al. Symmetric dimethylarginine (SDMA) as kidney biomarker in canine and feline cancer. Paper presented at: 26th Congress of the European College of Veterinary Internal Medicine-Companion Animals; September 8–10, 2016; Gothenburg, Sweden.
  19. Blackwell S, O’Reilly DS, Reid D, Talwar D. Plasma dimethylarginines during the acute inflammatory response. Eur J Clin Invest. 2011;41(6):635-641.
  20. Mookerjee RP, Malaki M, Davies NA, et al. Increasing dimethylarginine levels are associated with adverse clinical outcome in severe alcoholic hepatitis. Hepatology. 2007;45(1):62-71.
  21. Lluch P, Mauricio MD, Vila JM, et al. Accumulation of symmetric dimethylarginine in hepatorenal syndrome. Exp Biol Med (Maywood). 2006;231(1):70–75
  22. Meinitzer A, Kielstein JT, Pilz S, et al. Symmetrical and asymmetrical dimethylarginine as predictors for mortality in patients referred for coronary angiography: the Ludwigshafen Risk and Cardiovascular Health study. Clin Chem. 2011;57(1):112-121.
  23. Cavalca V, Veglia F, Squellerio I, et al. Circulating levels of dimethylarginines, chronic kidney disease and long-term clinical outcome in non-ST-elevation myocardial infarction. PLoS One. 2012;7(11):e48499. www.journals.plos.org/plosone/article?id=10.1371/journal.pone.0048499. 2012년 11월 19일 월요일 출판. 2016년 11월 28일 월요일에 액세스.
  24. Rytlewski K, Olszanecki R, Korbut R, Zdebski Z. Effects of prolonged oral supplementation with l-arginine on blood pressure and nitric oxide synthesis in preeclampsia. Eur J Clin Invest. 2005;35(1):32-37.
  25. Lulich JP, Osborne CA, O'Brien TD, Polzin DJ. Feline renal failure: questions, answers, questions. Compend Contin Educ Pract Vet. 1992;14(2):127-153.
  26. Brown SA. Renal dysfunction in small animals. 머크 수의학 매뉴얼 웹사이트. www.merckvetmanual.com/mvm/urinary_system/noninfectious_diseases_of_the_urinary_system_in_small_animals/renal_dysfunction_in_small_animals.html. 2013년 10월에 업데이트. 2016년 11월 28일 월요일에 액세스.
  27. Marino CL, Lascelles BD, Vaden SL, Gruen ME, Marks SL. Prevalence and classification of chronic kidney disease in cats randomly selected from four age groups and in cats recruited for degenerative joint disease studies. J Feline Med Surg. 2014;16(6):465-472.
  28. IRIS Canine GN Study Group Diagnosis Subgroup, Littman MP, Daminet S, Grauer GF, Lees GE, van Dongen AM. Consensus recommendations for the diagnostic investigation of dogs with suspected glomerular disease. J Vet Intern Med. 2013;27(Suppl 1):S19–S26.
  29. Levy J, Crawford C, Hartmann K, et al. 2008 American Association of Feline Practitioners' feline retrovirus management guidelines. J Feline Med Surg. 2008,10(3):300–316.
  30. Hall JA, MacLeay J, Yerramilli M, et al. Positive impact of nutritional interventions on serum symmetric dimethylarginine and creatinine concentrations in client-owned geriatric dogs. PLoS One. 2016;11(4):e0153653. www.journals.plos.org/plosone/article?id=10.1371%2Fjournal.pone.0153654. 2016년 4월 14일 목요일 출판. 2016년 11월 28일 월요일에 액세스.
  31. Hall JA, MacLeay J, Yerramilli M, et al. Positive impact of nutritional interventions on serum symmetric dimethylarginine and creatinine concentrations in client-owned geriatric cats. PLoS One. 2016;11(4):e0153654. www.journals.plos.org/plosone/article?id=10.1371/journal.pone.0153654. 2016년 4월 14일 목요일 출판. 2016년 11월 28일 월요일에 액세스.
  32. Hall JA, Fritsch DA, Yerramilli M, Obare E, Yerramilli M, Jewell DE. A longitudinal study on the acceptance and effects of a therapeutic renal food in pet dogs with IRIS-Stage 1 chronic kidney disease. J Anim Physiol Anim Nutr. 출판 중(In press).
  33. Elliott J, Rawlings JM, Markwell PJ, Barber PJ. Survival of cats with naturally occurring chronic renal failure: effect of dietary management. J Small Anim Pract. 2000;41(6):235-242.
  34. Ross SJ, Osborne CA, Kirk CA, Lowry SR, Koehler LA, Polzin DJ. Clinical evaluation of dietary modification for treatment of spontaneous chronic kidney disease in cats. JAVMA. 2006;229(6):949-957.
  35. Jacob F, Polzin DJ, Osborne CA, et al. Clinical evaluation of dietary modification for treatment of spontaneous chronic renal failure in dogs. JAVMA. 2002:220(8):1163–1170.
  36. Brown SA. Use of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in kidney disease. In: Bonagura JD, Twedt DC, eds. Kirk’s Current Veterinary Therapy XV. 15th ed. St Louis, MO: Saunders; 2014:863–867.
  37. Rezende M, Mama K. Anesthesia for patients with renal disease. Clin Brief. March 2015:4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