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ine Protein Creatinine Ratio

단백뇨 평가를 위한 선택

소변 단백뇨 검출에 있어 민감도와 특이도가 낮은 요 딥스틱과 달리 UPC ratio는 정확하고 완전히 정량화된 단백뇨 평가를 제공합니다.

문의처

사례 연구: 무리엘


9세의 암컷 고양이

무리엘은 경증 PU/PD, 종종 털이 포함된 간헐적 구토, 체중 감소 이력 때문에 내원했습니다.

Read the case study

  • 환자: 9세의 암컷 고양이 
  • 내원 이유: 경증 PU/PD, 종종 털이 포함된 간헐적 구토, 체중 감소 
  • 신체검사: 중등도의 치석, 헝클어진 털, 지저분한 꼬리(설사의 징후), 빈맥, 점막 건조, 약한 피부 주름(탈수 추정: 5-7%), 촉지성 갑상샘 결절.

UPC 사용 이유


UPC Ratio는 간단한 테스트로 신장을 통해 단백질이 얼마나 손실되는지 측정하고 그러한 손실이 반려 동물의 건강에 위험이 되는지를 결정합니다.

단백뇨는 환자의 좋지 않은 결과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UPC Ratio는 환자의 이환율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UPC ratio 값이 높을수록 예후가 더 나쁩니다.

UPC Ratio는 다음과 같은 목적에 가장 적합한 테스트입니다.

  • 단백뇨를 검출하고 지속성과 정도를 측정
  • 임상적 결정을 유도하고 치료 반응을 모니터링

UPC 알고리즘

일단 동물이 CKD 진단을 받고 IRIS 가이드라인에 따라 병기가 결정되고 나면, 그 다음 단계는 단백뇨와 고혈압을 기반으로 개와 고양이의 세부 병기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UPC 이해하기


UPC Ratio는 요농도의 변동성을 고려해 요단백 수치를 표준화합니다.

요농축 능력이 양호한 CKD 환자:

 

 

요농축 능력이 손상된 CKD 환자:

 

 

IDEXX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물이 처음 신장질환 진단을 받았을 때 단백뇨의 정도를 알면 생존 기간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점진적 변화를 보이면서, 요중 단백질이 적을수록 고양이가 더 오래 생존할 수 있습니다.

Jonathan Elliott, Vice-Principal (Research and Innovation) Royal Veterinary College, University of London
MA, Vet MB, PhD, Cert SAC, Dip ECVPT, MRCVS

과학 문헌 개요


2004 ACVIM 포럼 합의문
신장질환 진단에서의 단백뇨의 역할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2004년 7월 28일, 신장학 분야의 주요 수의학 전문의들이 "개와 고양이에서 단백뇨의 평가 및 관리"를 제목으로 하는 ACVIM 포럼 합의문(소동물)을 작성했습니다. 이 18페이지짜리 문서는 요단백에 대한 최신 연구를 강조하는 한 편 단백뇨의 정의와 분류, 적합한 검출 및 평가 방법, 지속적인 신장 단백뇨 증가의 의미, 단백뇨를 검사해야 하는 시기와 방법, 단백뇨 테스트 결과에 대한 임상적 대응법에 대해 논평하고 있습니다.

Download

신부전 및/또는 고혈압이 있는 고양이에서 생존 기간과 소변 내 단백질 배출의 관계
단백뇨 정도를 보면 CRF가 있는 고양이에서 생존 기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를 모니터링하고 치료 반응을 평가하는 것 이외에도, UPC ratio를 사용해 고양이의 대략적인 생존 기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 수치가 높을수록 해당 환묘의 생존 기간이 짧습니다.

Download

단백뇨와 신장질환 - 원탁 토론
이 원탁 토론은 신장질환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와 수의사들이 신장질환과 단백뇨에 대해 토론한 내용입니다.

개와 고양이에서 신장 유병률에 대한 유용한 정보 그리고 환견과 환묘에서 신장질환의 진단, 치료, 모니터링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Download

UPC FAQ

UPC Ratio는 간단한 테스트로 신장을 통해 단백질이 얼마나 손실되는지 측정하고 그러한 손실이 반려 동물의 건강에 위험이 되는지를 결정합니다. 이 테스트에서는 요 검체의 단백질과 크레아티닌 함량을 측정하고 단백질 값을 크레아티닌 값으로 수학적으로 나눕니다.

IDEXX UPC Ratio는 요단백 손실량을 측정합니다. 개와 고양이 요 검체에서 매우 낮은 단백질 수치(>5mg/dL)가 검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IDEXX UPC Ratio는 요중 크레아티닌 수치를 측정하고 요단백 대 요중 크레아티닌의 비율을 구해 요단백 손실량을 측정하는 한 편 요량과 요농도의 변동을 고려해 자동으로 보정합니다.

크레아티닌은 근육 대사 부산물입니다. 크레아티닌은 대체로 일정한 속도로 요에서 배출됩니다. 따라서 요에서 배출되는 다른 물질에 대한 비교를 위한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에서, 요중 크레아티닌 수치는 환자의 수화상태에 따른 요농도의 변동을 고려해 요단백 수치를 표준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신장이 잘 기능하고 있고 농축된 요를 생산한다면, 신장을 통한 일과적인 소량의 단백질 손실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 신장 기능이 손상되었고 신장이 저농도의 요를 생산한다면, 소량의 요단백 손실이라도 이상 소견이 될 수 있으며 검사가 필요합니다. 신장을 통한 상당량의 및/또는 지속적인 단백질 손실은 신장이 올바로 기능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입니다. 또한 장기적인 건강과 웰빙을 위해 필요한 중요 물질인 단백질이 몸에서 손실되고 있기 때문에 우려가 됩니다.

아니요. 비뇨기계의 어느 곳이든지 염증이나 출혈이 있으면 단백질이 요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나 출혈로 인해 손실되는 단백질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기저 문제가 치료되고 교정되면 요단백 손실이 멈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UPC Ratio와 함께 요침사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후 검출된 단백질이 신장에서 배출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깨끗한 요침사가 필요합니다.

아니요. UPC Ratio 측정에는 혈액 및 염증 세포가 없는 혈액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전 요분석과 침전물 평가를 실행해 검체가 UPC Ratio 테스트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요중 혈액과 염증이 있으면 UPC Ratio의 결과가 거짓으로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실제로는 신장질환이 없지만 있다는 것으로 오진할 수 있습니다.

UPC Ratio는 UREA, CREA, SDMA와 같은 다른 신장 기능 테스트의 맥락에서 해석해야 합니다.

IDEXX에서는 UPC Ratio 결과를 해석할 때 IRIS 가이드라인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원

080-7979-133

참고 문헌

  1. Elsemore DA, Geng J, Flynn L, et al. 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for coproantigen detection of Trichuris vulpis in dogs. J Vet Diagn Invest. 2014; 26(3):404-411.